육성은 미술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기초 단계를 마련해 주며, 주변 세계와 미술품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형성해 줄 수 있다고 보고 작품 감상을 지도할 때 ‘자신 및 다른 사람의 작품과 미
취미와 예술 C형 미술 감상 '빈센트 반 고흐'
교재 8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을 참조하시면서 미술 전시회 하나를 관람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에는 전시회의 개요(A4 용지 1장 반 이하)를 간략히 기술한 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거나 또는 가장 인상적이었
서론
21세기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ICT의 발달은 한자리에 앉아서 전세계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앞으로 의 세계, 아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조차 '정보'는 그 자체가 경쟁력이며 힘이다. 교육자체도 빠르게 변화하고 사회에 맞추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계의 변화는 미술교육
. 작품이 지니고 있는 재료, 기법 등 미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작가의 교육 정도, 사회적 배경, 작품의 제작 시기와 장소 등의 목록을 작성하게 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감상자는 작품에 대해 직관적인 인상, 전체적인 느낌, 작품의 모티브를 인지하며, 기술(記述)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미술교육의 방향
우리미래의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 연방 산업이 주요한 산업으로 등장하고 교통, 정보통신, 및 컴퓨터와 같은 기술의 발달로 현재의 물리적 공간개념이 희석되고 세계적 수준의 공간 변동으로 자본주의의 국경을 초월한 공간의 재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컴퓨터 그래픽은 2D와 3D,4D로 구분 할 수 있다. 먼저, 2D는 컴퓨터 페인팅으로 평면으로 출력된 이미지 및 2차원상의 모든 작업을 총칭한다. 3D는 물체의 3차원데이터를 입력하여 만든 3차원 모델 및 음영 표현, 재질 표현 등 프로그램에 의한 모든 입체 표현 과정을 뜻한다. 4D는 3차
2. AI 개념의 이해
(1) AI 정의와 역사적 배경
인공지능(AI)은 컴퓨터 시스템이 인간과 유사한 방식으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학습, 추론, 문제 해결, 인지 등의 능력을 포함하며, 인간처럼 지능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기계를 만드는 것을
미술과 교육과정을 보면 내용 구성의 틀을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이라는 세 영역으로 구성해 놓고 있다. 이는 미술과가 지식이나 원리를 찾는 교과가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 수업은 학생의 창의적인 활동을 돕는 수업, 다시 말해 수업 내용 및 교
1장 - 아동미술교육이론
아동미술교육이론은 아동의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키우기 위한 교육적 이론이다. 아동미술교육이론은 아동의 예술적 감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예술적 감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미술교육이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