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들은 이 구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⑴ 「단군신화(檀君神話)」
우리 나라의 신화는 건국 시조와 그 원조의 생애담을 줄거리로 하여 일정한 유형을 지닌다는 것은 앞서도 언급한 내용이다. 「단군신화(檀君神話)」 역시 몇 가지 면에서 우리 나라의 서사문학의 한 원형을 보여준다.
① 신이
신화다. 이러한 신화는 집단적이고 공공적인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는 종족과 민족을 결합, 연결 시켜주는 매체가 된다. 즉, 신화이미지는 아득한 옛날부터 앞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방식이 아닌 무의식 상태에서 전수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신화는 인간의 내면에 있는 원형적인
신화는 이미 정치적 효용성을 상실하게 되어 기록을 담당하는 식자층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 것이다. 당시 인문주의와 합리주의를 극면하게 보여주는 것이 ‘사기’였다. 한대 이후 유가사상을 전통으로 하는 중국사가 전개됨에 따라 중국 고대의 신화는 점차 역사로 편입되어 버렸다. 게다가 원형적인
1. 들어가며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신화는 인류 최초의 사유 형식을 간직하고 있다. 신화를 읽으면서 우리는 우리 삶 속에 내재해 있는 생활 방식의 원형들을 만날 수 있다. 인류가 이룩해 온 역사와 신화는 이성의 차원이 아니라 인간의 꿈과 소망, 무의식과 욕망이 뒤섞인 본질적인 모습들을
신화는 현대인의 치명적인 근시안을 무한대로 확장시켜 생의 가장 근원적인 물음, 즉 ‘인간은 도대체 삶에서 무엇을 구하고,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가’를 되새겨보게 하는 명상의 장이기 때문이다. 그 속에는 인간의 원형적인 진실과 수천 년의 체험에서 얻은 지혜가 담겨 있다. (6쪽)
2) 신화가
신화는 현대인의 치명적인 근시안을 무한대로 확장시켜 생의 가장 근원적인 물음, 즉 ‘인간은 도대체 삶에서 무엇을 구하고,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가’를 되새겨보게 하는 명상의 장이기 때문이다. 그 속에는 인간의 원형적인 진실과 수천 년의 체험에서 얻은 지혜가 담겨 있다. (6쪽)
2) 신화가
신화의 본질은 세상을 보는 틀을 제공할 뿐 아니라, 그것의 인위성 자체가 부정된다는 데 있다.
바르트 이후 여러 연구자들은 좀 더 미시적이고 분석적인 수준에서 미디어속의 신화를 분석하는 틀을 제시하였다. 가령 룰은 현실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원형적(archetypal) 스토
원형’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은 문학에서 흔히 되풀이되는 플롯 패턴이나 이미지 또는 유형의 형태로 나타난다.
은희경의 「아내의 상자」에서도 그러한 원형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삼켜져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지금부터 다른 문학에서 형상화된 이미지와 「아내의 상자」를
신화에 등장하는 도시가 아니라 실제 있었던 도시라는 것은 이미 밝혀졌고, 또 그곳에서 엄청난 파괴의 흔적을 발견했다. 그렇다면 트로이 전쟁은 실제로 일어났던 전쟁일 수 있고, 학자들은 보다 더 현실적인 전쟁의 이유를 밝혀야 한다.
콜린 맥클로우의 <트로이의 노래>나 원형의 <트로이아 대전
, 신화와 설화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본다면 어느 정도 수긍은 가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설화성과 함께 신화는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신화가 이루어질 당시의 충격적인 사건이라든지 의미있는 사건들이 신화의 형태로 보존되는 것이다. 세 번째 특징은 신화는 원형과 변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