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타지_____________
1.
머리말
2.
환타지에 대하여
3.
작품 분석
4.
왜 환타지인가?
5.
환타지, 주변문학?
6.
맺음말
1. 머리말
먼저 상상의 진실이 불가피하게 경험의 진실에 의해 억압되었던 20세기 문화 지형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새로운 도전의 일환으로 문학 본래의 우주인 환상의 영역을 응시하게 된 게
인문학적인 사람으로 비치기도 했다. 하지만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넘나든 독특한 학력은 다양한 시각으로 더 넓고 깊게 세상을 바라보며 글을 쓸 수 있는 힘이 되어주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했으며, 40대 초반에 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사회복지학 가운데 노인복지를 세부
별로 죽음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던 2005년에 "당하는 죽음에서 맞이하는 죽음으로 "라는 표어를 내걸고 한국죽음학회가 만들어졌다. 이 학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 죽음에 대한 철학과 인문학적인 논점을 함께 이야기하고, 일반인 대상의 정기 모임을 여는 등 다양한 시도를 시작했다.
1. 생애와 저술
메를로-퐁티는 사르트르보다 3년 늦은 1908년 유복한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1930년 프랑스의 인문학적 천재들을 배출한 파리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다. 그가 사르트르를 만난 것은 이 곳에서인데, 이 만남은 프랑스 지성계를 장식한 두 스타 간의 다행과 불행을 동시에 선사하는 계기
긍정 이데올로기
문화현상으로서 나타나는 긍정 이데올로기 탐구
Ⅰ. 긍정 이데올로기는 어떻게 시작하였는가?
긍정주의는 원래 가혹한 자기성찰을 요구하는 칼뱅주의에 반발하는 신사상운동으로 태동했다. 현대사회와 문화시간에서도 배운 칼뱅주의에서의 천국은 자리가 한정되어 있는 곳으로 그
성찰한 학자 중 한 명이다. 그의 저서 ‘깊이와 넓이 4막 16장’에 실린 ‘이미지와 함께 살기, 이미지에 딴죽 걸기(2막 4장)’란 글은 이미지와 영상 매체와 문자 매체를 비교하면서 이미지가 인간의 상상력을 질식시키고 있음을 적절한 예를 통해 지적하고 있다.
앨리스: “그런데 그림도, 대화도 없는
인문학적 컨텐츠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말을 다시 환언한다면, 작품 안에 담겨야 하는 제작자의 정기뿐 아니라, 철학과 사상적 배경이 미약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점에서 우리는 무비판적으로 외국의 애니메이션을 볼 것이 아니라 그들의 애니메이션속에 녹아있는 사상과 가치,
하나하나 오늘날의 교육현실에 대해서 비판하고,
“교육문제에 대한 사회공학적인 차원에서의 해법은 가히 바다를 이루나, 그것에 대한 인문학적인 조망은 결여되어 있다.”고 하면서 사람들이 전부터 어렴풋이 느꼈던 교육문제를 겉에서만 파악한 것이 아닌 본질을 꿰뚫어 파헤친 느낌이다.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성찰해볼 필요가 있다.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교사에게는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이 있으며, 그에 따라 수업에서 중요하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판단한다. 교사는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역사 수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