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의 혼으로 여겼기 때문에 그를 조상처럼 받들고 숭배했다. 오늘날에도 러시아에서는 이러한 집의 정령의 존재를 믿으며 몇몇 가정에서는 그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작은 의식을 치르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일부 사람들은 새로 집을 짓거나 이사를 가기 전에 빵과 물을 새 집의 문간에 두고 기도를
조상이나 어른의 이름과 동일한 글자는 쓰지 않았다. 특히 자식의 이름을 지을 때. 어렸을 때 소명(小名)을 지었다가 어른이 되면 이름을 바꾸었는데, 이때부터 소명은 부르지 못했다. 또 이름을 지을 때에는 오행의 극명(克名, 서로 상극이 되는 명칭)을 고려해서 이름자에 금(金)이 없는 경우는 화(火)
혼령과의 마지막 이별을 고하고, 슬픔을 토로하면서 “한 잔 술을 쳐서 권하오니 흠향하소서.”, “내 허술한 제수를 흠향하소서.” 등과 같이 끝맺는다.
창자가 찢어지고 눈물이 땅에 떨어지노라. 박주나마 한 잔을 채웠으니 내 정성으로 알고 한 번 마시는 것이 좋겠소. 아, 슬프도다. 膓已裂,
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구비문학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민중들의 숨소리와 가치관이 배어 있는 민족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는 달리 누구에 의해 창작되었는지 모르게 구전되는 공동작의 성격을 지니며 이어져 왔다. 이러한 전승 과정이 민중들의 애환과 삶
숲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령이 무수히 있으며 이들 정령이나 조상의 영이 인간을 행복하게도 불행하게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들 정령은 '카미'라고 불리었습니다. 사람들은 카미의 은혜를 구하기 위해 혹은 카미의 재앙을 피하기 위해 종교의식을 행했으며, 이것이 신도의 기원인 듯합니다.
조상이며 동시에 이들의 보호인으로 묘사되고 있는데 이는 바로 모계사회의 한 모습으로 추정된다.
1.2. 3. 중국의 시조 황제에 관한 전설
중국인들은 스스로를 황제의 자손이라고 자랑스럽게 부른다. 실제로 황제의 실존 여부를 확인할 수도 없지만,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황제는 매우 능력있는 사람
조상의 묘를 찾아가 송구영신(送舊迎新)의 인사를 고한다.
ᄋ 세배(歲拜)
차례를 마치면 어른께 세배를 하며, 덕담을 나눈다.
ᄋ 세찬·세주(歲饌·歲酒)
세찬(歲饌)이란 설날의 음식을 총칭하며 세배하러온 손님에게 반드시 이 세찬(歲饌)을 대접하는데 떡국이 따른다. 또한 이때 내어놓는
혼령이나 천계, 저승계 등 현실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기이한 인물과 사건, 배경이 자주 등장하는 고전소설의 특성상, 꿈은 소설의 구성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장치가 된다. 고전소설의 인물들은 꿈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특별한 사건에 대한 암시를 보기도 하고, 그들이 처한 곤경에서 빠져나갈 열쇠
조상신의 신성화, 영웅들의 행동 등을 찬양하는 이른바 무용담 등이다. 원시적 서사문학의 내용은 점차로 인지(人智)가 발달하고 그 감정이 순화함에 따라 개성의 각성을 보게 되고 과거에는 초인간적이요, 또한 영웅적이었던 데서, 인간적이고 범인적인 내용으로 변화하였고, 그 표현의 방법에 있어서
혼령을 모시다`라는 뜻이다. 자연무속 신앙의 제의를 나타내는 말로 제단 위에 희생물을 올린 모습을 그린 본 딴 한자의 제(祭)를 빌어 표기했다. 그 어원은 たてまつる(奉る獻る;바치다)의 동의어였던 まつる(奉る;떠받들다, 바치다)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나중에 정치적 복종 관계를 나타내는 ま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