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국문] 헌화가

 1  [국문] [국문] 헌화가-1
 2  [국문] [국문] 헌화가-2
 3  [국문] [국문] 헌화가-3
 4  [국문] [국문] 헌화가-4
 5  [국문] [국문] 헌화가-5
 6  [국문] [국문] 헌화가-6
 7  [국문] [국문] 헌화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 [국문] 헌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들어가는 말???????????????????????1
Ⅱ. 몸 말?????????????????????????2
1.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 ????????2
2. 서사문맥과 해석의 조건???????????4
3. 아름다움의 초월성과 의 상상력????????5
Ⅲ. 맺음 말????????????????????????6
※ 참고문헌 ???????????????????????7
본문내용
I.들어가는 말
‘鄕歌’란 廣義로는 중국시에 대한 우리 나라의 독특한 시가라는 뜻으로, 狹義로는 신라 시대로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吏讀)식 문자로 표기된 詩歌다. 향가는 아득한 옛날 원시적인 미분화 종합 예술체 가운데서 배태된 국문학의 시원(始源)으로 원시적인 서사문학기에 들어서자, 독자적인 문학으로 분화하여 구비적인 방법으로 유동하면서, 정치적으로는 개인과 사회를 통일․단합시키는 기능을 발휘하였고 그 향유 방법은 항상 집단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내용은 각국의 건국 신화에서 조상신의 신성화, 영웅들의 행동 등을 찬양하는 이른바 무용담 등이다. 원시적 서사문학의 내용은 점차로 인지(人智)가 발달하고 그 감정이 순화함에 따라 개성의 각성을 보게 되고 과거에는 초인간적이요, 또한 영웅적이었던 데서, 인간적이고 범인적인 내용으로 변화하였고, 그 표현의 방법에 있어서도, 전에는 객관적인 서술 묘사를 주로 하였으나, 주관적인 전달 호소의 방법으로 변화하였다. 이렇게 변천하는 가운데 장편적인 서사시의 일부분이었던 서정적인 요소가 서사시에서 분화하였거나 종교적인 요소가 표백되어 도솔가와 같은 새로운 시형이 이룩되었다.
「헌화가」는 서사문맥을 떠나 노래만으로는 홀로 자립할 수 없는 전형적인 극적 독백체 형식의 민요다. 「공무도하가」가 그러하듯 「헌화가」역시 특정한 서사적 정황 속의 한 인물이 던지는 극적 발언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빼어난 미모를 지닌 순정공의 아내 수로부인이 천 길 벼랑위에 핀 철쭉꽃을 탐내지만 사람이 오를 수 없는 곳이라 아무도 감히 꺾어 오려 하지 않는 서사적 정황 속에서, 소를 끌고 지나가던 한 노인이 그 꽃을 꺾어 바치면서 부르는 형식으로 된 노래가 곧 「헌화가」인 것이다. 단순히 노래에 얽힌 유래담으로서 이야기가 노래에 종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노래가 이야기 속의 구체적인 한 극적 행동으로 용해되어 있다. 따라서 이야기가 조성하는 극적 정황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노래가 창출하는 미적 긴장력도 제대로 파악할 길이 없다.
향가연구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해독에 따른 것이다. 향가 해독에 대하여는 그동안 여러 가지 방법과 관점에서 검토되어 왔다. 15,16세기 한자의 어음과 어휘 구성을 토대로 신라시대 한자들을 해독하는 데는 풀 수 없는 문제점이 많아 신라시대 鄕札에 대한 해독역시 풀어야 할 문제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향가중 정병욱의 「한국고전시가 작품론」을 읽어보고 헌화가에서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를 살펴보고 신라인의 미의식과 아름다움의 초월성, 서사문맥과 ‘헌화가’의 해석 조건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본인의 견해를 피력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