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적인 명절의 차례를 본다면 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를 이해할 수 있을까?
사실 종교와 문화, 그리고 역사는 서로를 분리해서 이해하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종교를 기반으로 국가가 성장하고 문화가 형성되었으며, 그 안에서 많은 역사들이 이루어졌다. 서로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Ⅰ. 내용정리
1. 식민지 수탈론
한국근대사 연구에서 학계의 주류적 경향은 ‘근대주의론’과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것인데 이 두 경향을 일컬어 ‘식민지 수탈론’이라고 한다. ‘근대주의론’은 근대 변혁의 과제를 자본주의적 근대화로 보고 그 변혁의 주체를 부르주아민족주의 세력으로
과제에는 독립=자주와 발전=근대화는 물론이고 통일=남북통일도 포함된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한국민족주의의 이해
한국 민족주의는 외부의 힘에 자극 되어 일어난 외생적 민족주의이다. 한국 민족주의가 외생적 민족주의라는 말은 그 당시 민족의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지 못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한국적 상황은 국권을 회복하여 완전 자주 독립을 이루어야 하는 민족적 과제를 안게 하였고 이로 인하여 여성운동도 구국운동의 차원에서 추진되지 않을 수 없었다. 즉 이때의 여성운동은 대한제국기부터 한일합방의 시기까지의 여성운동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시기의 여성운동은 여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로는 전근대한국 사회복지행정, 일제강점기와 미 군정기, 6·25전쟁기, 제3공화국기, 제4공화국기, 제5·6공화국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행정의 수요를 촉발시킨 요인을 살펴보고, 희망복지 지원의 내용을 설명함으로써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
못한 광범위한 농민층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민족자본의 범주도 매우 제한되어 있었다. 즉 일본의 식민지로서의 우리 사회는 식민지 반봉건사회라는 특수한 사회 구성체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그 안에 살던 민중, 특히 소작인들의 생활 등에 관한 연구는 우리에게 또 하나의 과제로 남아있다.1)
1. 서론
부산에 있는 대학에 진학중인 학생으로 우리는 쉽게 무역을 접할 수 있다. 타 대도시와는 달리 부산항을 끼고 있어서 실제 항구로 물건이 오가는 것을 볼 수 있고, 용당에서 바다를 내려다보자면 생생한 무역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의 무역은 한마디로 설명하기가 힘들다. 뜨거운
Ⅰ. 한국 사회복지 발달사
1) 고대사회
(1) 민속적인 부락협동
① 계
• 우리 민족은 고대로부터 협동하는 생활을 통해 부락의 자립을 도모하고 공동체적 단합의 필요를 깨닫고 이를 실천하는 계조직을 하였다.
• 계는 상호 간에 공통된 이해관계를 가진 2인 이싱이 상호부조의 정신에 입
한국근대사(근현대사)의 성격
1. 일반성(세계사적 보편성)
1) 봉건사회로부터 자본주의사회로의 이행
2) 이행조건
0.하부 : 농업 생산양식을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으로 전환
0.상부 : 부르조아 혁명과 그 정치적 과제로서의 근대국가건설
* 정치는 국민국가로, 경제는 자본제로, 사회는 횡적인 평등
빈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국내정치적 요인으로서 정치사회의 민주화를 들 수 있다. 90년대 이후 한국은 군부중심의 권위주의적 정치체제에서 탈피하여 정치사회적 민주화에 성공을 거두게 됨에 따라 종래 군부정권하에서 억압되었던 대일감정이 폭발적으로 표출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