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소월
1-1 자연과 근대인의 운명 - 「산유화」
「산유화」는 자연과 근대인 사이 극복할 수 없는 거리감과 인간 존재 자체의 근원적인 고독을 표현한 서정시로, 전통적·민요적·낭만적·애상적·관조적 성격을 띤다. 인간 존재의 탄생부터 떼어낼 수 없는 고독과 함께 사멸에 이르기
평가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근대사의 정치, 사회사적 문제
흔히 근대사라고 말하면 중세와 현대 사이의 과도기이자 시대적 흐름을 의미한다. 근대사에 대한 기준과 구분법은 학자와 전문가마다 차이를 이루며, 동서양의 역사적 사건에서도 차이를 분명히 나눈다.
- 중략 -
작가론적 관점에서 부분적으로 밖에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서정적 단편소설의 연구는 1930년대 소설의 전체적 조망에 있어서 당대를 정당하게 평가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이고, 이러한 면에서 본고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소설사에서 서정적 단편소설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 속엔 다음 두 가지 사실이 내포된다. 사회과학적 서적에 대해 갖는 지적 호기심과 전위예술에의 호기심이이다. 임화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노갑, 허준 등의 이데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Ⅰ. 문학(한국문학)의 기능
이미 1960년대에 시인 힐데 도민(Hilde Domin)은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행한 시학강연에서 오늘날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 등의 출현으로 “인간과 현실의 관계가 파괴, 해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오늘날 시는 무엇을 위해?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시를 읽어
Ⅲ.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제 1 장 프로문학의 성립
제 1 절 팔봉 · 회월의 활약
1. 팔봉 · 회월의 정신적 상황
화려한 백조파의 후기 동인이면서 정작 백조파를 붕괴시킨 팔봉 김기진은 박월탄 및 회월과 더불어 한국에 프로 문학의 초기 이론을 도입한 논객이 된다. 투르게네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