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에서 ‘여성리더’라는 개념이 정립된 것은 그다지 오랜 일이 아니다. 불과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여성은 남성들의 그늘에 가려진 가부장적인 사회적 관습의 피해자였다. 그러나 90년대 말 이후 여성의 사회적 권위는 급격한 변화를 맞는다. 여성 지위 향성과 맞물려 여성 전문직의 정치 참
, 제5공화국의 사회복지 행정, 제6공화국의 이후의 사회복지 행정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가장 최근에 나온 김기태 외(2005)의 역사 구분법에 따라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살펴보고 나아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전망과 과제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논의해 보고자 한다.
근대적 역사 서술법에 입각하여 나온 최초의 한국사 개설서는 아마도 현채의 중등교과서 동국사약(1906)이 아니었을까하고 생각된다. 그는 한말 애국계몽운동 시기의 대표적인 역사 저술가였고, 동국사약은 그가 편집한 많은 책 가운데서도 가장 고심한 개설서였다. 그는 여기서 한국사를 태고사(단군~
정치주체의 정치생명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와 정치생명의 개념을 세우고 이와 관련된 도덕성과 윤리성의 영역을 다루면서 향후 이러한 정치?문화적 요인들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하여 향후의 정치발전과제를 일반적인 사항과 일부는 구제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논하였다. 다만 이글에서 부
ꡒ동북아 경제 중심국가 건설ꡓ은 향후 새로운 세기에 있어 우리의 명암을 결정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정책과제이다. 우리에게는 유리한 점도 많이 있으나, 불리하게 작용하는 어려운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 따라서 국제질서의 변화에 순응하여 우리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거국
민족주의는 근대적인 운동이다. 그 생명력과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말미암아 유서깊은 사조이고 정치행태의 불변적 요소라고 생각하는 견해도 있지만 실제로 미국 독립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기하여 비로소 만개했다. 19세기는 유럽에서 민족주의의 시대로 불리었다. 남아메리카의 신생국들이 민족주의
한국근대의 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다. 그러나 한국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정책에 오염된 일제의 근대
“한국근대민족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과제는 그 자체가 ‘민족’과 ‘민족문제’의 현실성보다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의 현실성이 더 강고한 것임을 함축하고 있다. 민족주의자들은 대중을 동원하기 위한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의 특성에 대한 강조나 반성보다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회 형성이라는 시대적 요구 및 항일ㆍ독립운동의 추진이라는 민족적 과제와 함께 성장하였
한국은 다시 민족적 힘을 결집시켜 근대화의 길을 걷을 수 있는 기회를 맞았으나, 분단이라는 비극에 의해 그 기회를 상실하고 만다. 그리고 극심한 좌우 대립과 민족 분열을 겪고 마침내 동족 상잔의 전쟁을 거치면서 한국의 근대화는 민족화해, 민주주의의 발전, 그리고 남북 통일이라는 새로운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