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교 교육 철학
조선시대는 고려 시대에 비해 문물제도가 잘 정비됨에 따라 교육 제도로써 발달을 하게 되었다. 조선은 억불정책을 실행했으며 유교, 곧 성리학의 철학적 이론으로 무장된 도학을 국가이념으로 받아들였다. 세종때에는 유교적 교화체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유교 사회의 기틀
조선시대에 있었던 교육기관들과 이런 교육기관들이 어떠한 진학 형태를 보여주고 어떤 학습자들을 주로 대상으로 하였는지 서술하였다. 지금의 시대처럼 초 · 중 · 고등 교육이라는 정형화된 틀을 갖춘 교육체제는 아니었지만 조선시대에 있어서 교육에 대한 수요와 그것에 상응하는 교육의 발전과
Ⅰ. 서론
봉건적 계급사회를 배경으로 삼고 생긴 조선조 선비들의 후예라고 말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산업사회 또는 정보사회로 일컬어지는 오늘의 한국에서 찾아보기는 어렵다. 다만 현대의 한국인 가운데서 조선조 선비들과 처지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찾는다면 ‘지식인 계층’이라고 대답할 수
Ⅰ. 개요
고 문헌에 의하면, 한민족은 부여, 예맥 등의 이름으로 나타난 동이계를 근간으로 춘추전국시대에 귀화한 한족에 의하여 형성된 것으로 추측되고, 인류학적으로는 몽고인종이며, 언어학적으로는 알타이어족에 속한다. 또한 한국 문화는 동양 문화의 기원이 되었던 동북아시아 문화를 기반
레포트를 준비하기 전 25년 동안을 대전에 살아오면서 내가 몸담고 있는 이곳에 대해 너무 소홀하고 많이 몰랐다는 생각이 제일먼저 떠오른다. 내가 지낸 25년조차 대전은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이다. 그러나 비단 내가 지내온 시간의 대전의 모습은 지난 선사시대부터 지금 모습까지 자리매김한 대전을
Ⅰ. 개관
1. 개요
전주시는 전라북도의 도청소재지로 동경 127도 북위 35도에 위치하고, 전라북도의 중앙부를 북동으로부터 남서로 뻗어 잇는 노령산맥의 지류인 기린봉, 고덕산, 남고산, 모악산 그리고 완산칠봉 등이 시가지의 동, 남, 서방에 둘러싸여 분지를 이루고 있다. 전주 시가지 대부분은
화랑도는 진흥왕 때 조직화되기 시작한 청소년들의 수양단체로 신라시대의 대표 단체이다. 민간 단체였으나 국가의 지도를 받았으며 화랑과 낭도가 함께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바탕으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이성을 도야하고 시가와 음악을 즐김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명산과 대천을 찾음으로써 심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서당이다. 서당에서는 초학자들을 대상으로 『천자문』과 같은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문자교육을 실시했으며, 나아가서는『동몽선습』,『사략』,『통감』,『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등 유학의 기본 교재나 경
Ⅰ. 서론
한옥은 자연과 닮게 짓는다. 산자락에 의지해 지으면서 결코 산을 깍지 않는다. 정원에 쓰는 조경석도 원래 자연에 있었던 것처럼 천연덕스럽게 사용한다. 자연의 운행에 역행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한옥의 건축재로도 목재와 흙으로 헐어 넘어지면 환경의 오염 없이 바로 자연으로 돌아
Ⅰ.관학
1. 국자감(國子監)
국자감은 이념적으로는 군자에서 현인, 현인에서 성인에 도달시키는 인간의 완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고, 실용적으로는 유위(有爲)의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경영에 공헌할 유능한 관리의 양성을 그 교육 목적으로 하던 국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종 11년(992년) 개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