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이라는 기구가 반드시 동몽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었으며,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초급수준으로만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및교육기관 등 다양한
교육의 일환이었으므로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진 시기로 볼 수는 없다. 식민지시대가 끝나고 대한민국은 독립을 하게 되었고, 비록 분단이 된 상황이었지만 현대적인 교육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행되었고 또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교육제도 자체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고,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 학교는 교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식, 학교는 “인륜을 밝히는 곳”, “인재를 양성하는 곳”, “정치의 요체”등으로 인식
→ 조선시대의 관학체제로서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는 이러한 학교관을 배경으로 설립, 사학인 서원과 서당 역시 교화기능이 인
조선 중기 이후부터 성리학이 성행하였는데, 유교주의 이념의 인식을 기약하게 된 것은 조광조, 서경덕, 조식, 이황, 이이 등에 와서 형성 되었다. 이들은 개인적 수양을 위한 학문을 한 동시에 후학을 지도, 일반 민중을 교화한 실천적 교육사상가로 수신, 수기, 청렴절의의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