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
*근대성의 재조명
근대성(modernity)은 서구에서 17세기 계몽주의 등장 이후 근대사회
발전괴정을 통해 이룩된 정치, 경제, 문화, 이념의 특징을 총칭하는 것
이다. 이 같은 근대성은 서구의 근대역사 전개과정에서 추상화되어 나
은 것이기에 근대역사로서의 보편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시․공간의
성찰적 현대성’과 그 실천으로서의 ‘제 3의 길’은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따라서 본 프로토콜에서는 기든스의 ‘성찰적 현대성’이론과 ‘제3의 길’의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알아보고, 이를 현 시대와 국내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근대성의 위
성찰성에 기반한 대화적 민주주의를 적극적으로 부각시킴으로써 기든스는 탈근대성의 정치적 무정부주의를 거부하는 동시에, 근대성의 과도한 규범주의에 대한 하나의 대안적인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든스의 이론과 전략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기든스는 보다 복합적인 유토
울리히 벡
1944년 독일 슈톨프 출생
위르겐 하버마스, 앤서니 기든스 등과 함께 현대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회학자.
대표 저서
위험사회
정치의 재발견
(위험사회 그 이후 : 재귀적 근대사회)
지구화의 길
적이 사라진 민주주의
위험사회란?역사상 유례없이 거대한 풍요를 이룩한 근대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