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개화가사
개화가사는 개화기 즉 1894년 갑오경장 이후로부터 1910년 한일합방 전까지 지어진 가사로서 개화를 주장했거나 부정했건 간에 개화문제를 읊은 가사를 말한다. 그리고 특히 형식적인 면에서 주로 分聯體로 된 가사를 말한다. 그러므로 개화가사는 개화기에 창작된
Ⅰ. 서론
1. 가사의 서사 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가사」라는 큰 갈래가 작은 갈래 자체가 되고, 「소설」이란 큰 갈래 속에 「소설」이란 작은 갈래가 포함된다는 것은 갈래론의 근본 뜻에 어긋나고 있다.
4. 서정․서사․극의 3갈래설
장덕순은 큰 갈래와 작은 갈래의 개념을 명확히 인식하고 서구의 갈래론을 원용하여 서정적 양식, 서사적
가사는 처음에는 지배계층의 전유물이었으나 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서민도 같이 짓고 즐기게 됨으로써 그 형식 자체가 발전하게 된 것들이다. 그러므로 신라시대 이래의 국문시가의 모든 양식은 남녀노소가 같이 부르고 읊으며 즐긴 노래로 파악하면 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조선시대 후기부터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