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
예배에 대한 분석
예배에 대해서 수많은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이 다양하게 이해하고 있고 또한 개교회에서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전통적 예배 「묵도-개회기원-예배찬송-교독문-신앙고백-찬송-기도-성경봉독-찬양대-설교-찬송-헌금-교회소식-찬송-축도」를 드리는 교회가 있는가
Ⅰ. 서론
오늘의 예배의 경향은 대체적으로 기독교신앙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전통적인 예배관습을 회복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지역교회들이 속한 시대와 문화 및 상황에 맞는 예배의 옷을 입고 예배의 효율을 기하는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실 하에서 한국교회의
예배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무엇을 행하셨는가를 알고 깨달은 사람들이 기쁨과 감사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는 구체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한국의 많은 목회자들이 말씀 중심의 예배에는 지대한 관심을 보이면서도 교회 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회음악에 대해서는 그 동안 안
예배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4), 42쪽.
그래서 청소년들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적으로 가만히 있는 것보다 활동적인 일들을 추구한다. [표2]를 살펴보면 인터넷문화의 발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집 안에 머무르도록 얽매여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바깥에서 친구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