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의 60-80년대는 국가적으로도 교회적으로도 많은 고통의 세월을 겨우 견디며 지나간 날들일 것이다. 이 때 당시 인권을 유린했던 군사정권과 이를 제지했던 시민, 그리고 그에 대한교회의 태도를 알아 볼 것이다. 그 가운데 하나님의 공의를 져버리고 정권과의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나님을 예수는 사랑의 아버지로 섬겼다. 초기 교회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취급되었으나 박해자였다가 회심한 바울의 대대적인 이방 선교에 힘입어 유대교와 팔레스틴의 테두리를 벗어나 로마세계의 무대에 등장하였다. 기독교의 배경이 되는 유태교는 우주만물의 창조주시며 유대민족과 계약관계
사는 모든 사람들아"라고 부름으로 청중의 상황을 암시해준다. 그들은 예수의 사건을 귀로 듣고 눈으로 본 사람들알 뿐만 아니라, 오순절의 성령강림 사건을 목도한 유대인임을 말해준다. 유대인들이 지닌 구약적이고 유대적인 배경이 계속해서 언급할 베드로의 선교설교의 근거가 되고 있다.
하나님을 중심으로 하나의 세계를 만듦으로써, 하나님의 창조 이상을 이 땅에 실현할 것을 표면상의 목적으로 하여, 세계 각국에서 선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 통일교의 특징
① 통일교는 신학적으로 볼 때에 기독교회의 이단종파이며 정통 기독교가 아니다. 통일교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했고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초기부터 사회선교를 중심 사명으로 삼고 구제사업을 담당하여왔다.
우리 나라 종교계는 사회복지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고, 현재까지도 사회복지 분야에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종교계는 풍부한 인적, 물적, 시설 자원을 보유한 기관으로써, 특히 종교인구가 많은 우리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