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교의 유동식 교수는 “한국인에게는 한국인으로서의 신앙과 교회가 있어야 한다. … 토착화는 초월적인 진리가 일정한 역사적 정황 속에 적응하도록 자기를 변화하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토착화 문제가 서서히 학자들 간에 거론되기 시작하였으며, 감리교신학교의 윤성범 교수의 단군신화 토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 예기치 못했던 신군부 세력의 등장으로 좌절되고 말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의 민주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근원적 이유가 국가안보의 위협을 구실로 한 권력구조에 있으며, 그 근원은 분단체제에 있기 때문에 분단의 극복, 곧 통일은 진정한 민주화의 길임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ibid, p.91
신학의 변질이라 여겨짐은 그들 신학이 안고 있는 지나친 면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은폐 혹은 최소화시켜 말하여지기 때문이다. 역사는 그러한 측면을 여실히 보여준다. 남미의 많은 국가들이 해방신학으로 인하여 소외받는 계층들의 고난과 고통을 이해하고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는데 큰 영향을
서론
*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한국 + 교회 + 역사
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