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을 요약하면 그의 진리관을 간과 할 수 없다. 그는 진리를 현실적 존재자들의 경험 중 어떤 구성요소와 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어떤 구성요소들간의 일치라고 설명하였다. 즉 진리란 ‘실재’에 대한 ‘현출’의 대응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에서의 내용으로 짐작할 수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그의 인식론의 기초가 되고 그의 형이상학적인 범주도식에 의거해 있다.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그는 현실적 존재자의 경험(혹은 과정)에 있어서 낮은 국면에서 생기는 순수한 지각 양태를 인과적 유효성과 제시적 직접성이라고 했다. 인과적 유효
과정
속에서 어느 정도 일치하는가에 따라
결정 된다.
관념론과 교육
① 이상주의(idealism) –
형이상학적
관점에서는 유심론,
인식론적 관점에서는
관념론
② 우주의 궁극적인 실재는
본질적으로 정신 또는
관념(idea)이라고 주장하는
인생관ㆍ세계관
③우주의 궁극적인
실재
실재
비교 종교학의 세계적 권위자인 휴스턴 스미스(Huston Smith:미 하버드대 교수)는 그의 저서「잃어버린 진리」에서「위대한 전승 지혜(종교)들은 공통된 세계관으로 ‘존재의 대사슬’을 믿고 찬성한다.」고 했다. 존재의 실재는 물질의 신체, 마음, 혼, 영의 질서로 되어있는 종합적인 관계의 엮임
보았다.
② 교육과정
③ 교육방법
④ 교육원리
⑤ 이상주의 교육관의 한계
⑥ 교육적 시사점
2. 실재주의 교육관
1) 실재주의 개요
2) 실재주의 교육관
① 교육목적
② 교육과정
③ 교육방법
④ 교육원리
⑤ 실재주의 교육관의 한계
⑥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