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념주의 개념과 교육과정
관념론
Platon과 기독교적 종교관에서 기원,
세계와 인간을 형상(form)과
신(god)의 그림자에 비유 한다.
세계는 불변하는 절대적인 관념과
절대정신의 소산으로
인식하며 인간의 존재도
몸과 마음으로 구분하고 있다.
진리의 여부는 연역적 논리의 과정
속에서
과정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감각 혹은 관찰의 과정과는 구별되는 사변적 기능은 특징적으로 철학의 과정이다.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
교육철학은 교육을 철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라고 말해 둘 수 있으나, ‘교육’이라는 말과 ‘철학’이라는 말은 각기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
교육현실이나 이론의 한계나, 문제점, 장점을 따져서 수용여부를 판단하는 기능이다.
3) 사변적 기능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고, 교육이 추구하여야 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4) 통합적 기능
교육현상에 대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문적 접근
주의적이고 반편 견적 자세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나 교사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안에 세계화, 다원화에 따른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 영역 안에 이를 포함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접근하기에는 너무도 많은 제약과 한계가 있다.
1648년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이 체결되고 1789년 불란서 혁명이 일어나기까지 북미 유럽은 이성, 자율, 과학이 지배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전과 같은 대립적인 현상은 눈데 띄게 줄어들었다. 종교적 관용현상 못지않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