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는 남송시기 복건성에서 활동한 유학자로 중국사상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던 불교와 도교의 심론, 우주론, 수양론 등에서 많은 것을 배우면서도 새롭게 구성된 유교적 해답을 제시함으로서 유교의 정통성을 주장하는 신유학 운동을 집대성하였다.
주희가 완성한 신유학적 사상체계는 세 가지
주역에 대해 알고 그것을 통해 점에 대한 바른 인식과 주역이 단지 점보는 책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주역(周易)은 유교의 경전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중 역경(易經)에 해당하는 고전이다. 이것을 단순히 역(易)이라고도 하는 데. 주역을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주나라 시대의
. 동양철학과 『주역』
주역은 ‘역경’이라고도 하고 ‘역’이라고도 하는데 ‘주나라 시대의 역’이란 의미에서 ‘주역’이라 불린다. 서양철학 전공자들에게 주역은 비논리적이 다는 이유로 비난 받아 왔으나 최근 주역의 참된 가치가 재조명 되고 있다. 주역은 어느 한순간에 만들어진 것
주역 64괘 384효는 인간이 직면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기록해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64괘 384효를 휑하니 꿰뚫고 있다면, 그리고 그 지혜의 내용을 자신이 처한 상황에 반영할 수 있다면 아무 고통이 없는 최고의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처한 상황이 주역 64괘의 어느 괘
주역 학문
주나라의 문왕(BC 1050년경)은 유리라는 지역에 갇혀있는 동안 64괘에 괘의 풀이를 만들어, 사람들이 이를 쉽게 이용하도록 하였다. 이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아들 주공이 6개의 효(爻)에 각각 효사를 붙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후 공자는 나이 50에 주역에 심취하여 책을 묶은 가죽끈이 세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