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과 현대문명

 1  주역과 현대문명-1
 2  주역과 현대문명-2
 3  주역과 현대문명-3
 4  주역과 현대문명-4
 5  주역과 현대문명-5
 6  주역과 현대문명-6
 7  주역과 현대문명-7
 8  주역과 현대문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역과 현대문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주역이란 무엇인가?

1) 주역의 명칭

2) 주역의 저자

3) 주역이란 점서인가

4) 주역은 현대인에게 무엇인가

5) 주역의 세 가지 뜻

6) 주역해석의 세 방식

7) 주역은 유가경전인가 도가경전인가

2.주역의 제작원리와 구성

1)태극과 음양

2)사상에서 팔괘로의 분화

(1)팔괘차서도와 팔괘방위도

(1-1)팔괘차서도

(1-2)팔괘방위도

(2)‘河圖(하도)·洛書(낙서)’

3.주역연구 약사

1)중국에서의 주역연구

2)한국에서의 주역연구

3)서구에의 영향


본문내용

4) 주역은 현대인에게 무엇인가
주역은 지혜의 보고(寶庫)이다: 주역의 괘사와 효사는 살아가면서 직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주역 64괘 384효는 인간이 직면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기록해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64괘 384효를 휑하니 꿰뚫고 있다면, 그리고 그 지혜의 내용을 자신이 처한 상황에 반영할 수 있다면 아무 고통이 없는 최고의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처한 상황이 주역 64괘의 어느 괘와 어느 효에 속하는지 알기란 쉽지 않다. 이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점이다. 점이라는 방법을 동원하여 자기가 처해 있는 상황을 알고 그 상황에서 처할 수 있는 지혜를 읽고 받아들이면된다.
주역은 역할론이다: 인간 개개인은 생로병사의 과정을 거치면서 살아가야 하는 시간적 존재이기도 하고, 남과의 공간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사회적 존재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둘의 삶의 방식이 따로따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대개는 융합되어 동시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삶의 지혜는 사람이 처한 시간적 상황과 공간적 상황에서 하나로 융합되어 나타나는 최적의 지혜여야 한다. 주역에서 제시하는 지혜는 바로 이러한 지혜이다.
주역은 수양서이다: 진리의 삶은 욕심을 제거했을 때 다가온다. 그러므로 욕심을 완전히 제거하여 진리의 삶을 살게 된 사람에게는 주역이 필요 없다. 그는 스스로 그리고 저절로 진리의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욕심이 진리의 삶을 가로막고 있는 사람은 진리의 삶을 살 수 없다. 이러한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 주역이다. 자신의 판단을 버리고 괘사나 효사의 지시를 따른다면 그것은 욕심의 지시를 거부하는 결과가 된다. 그러므로 주역의 지시를 따르는 것은 욕심을 제거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이런 의미에서 주역은 훌륭한 수양서이다.
주역은 소인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역이 효과가 있는 것은 욕심을 버릴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에 한해서이다. 욕심을 버릴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은 군자다. 그러므로 주역은 군자에게만 의미가 있는 책이다. 군자는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주역의 괘사나 효사를 취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마땅한 지혜를 얻을 뿐만 아니라 욕심을 제거하는 수양의 목적도 달성한다. 그러나 소인은 욕심이 많아서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주역의 괘사나 효사를 얻었더라도 그 내용을 따르지 못한다. 그러므로 소인에게 주역은 아무런 보탬이 되지 않는다.
주역은 ‘다운’삶을 유도하는 안내자다: 주역의 각 괘나 효는 각자의 위치에 해당하는 고유한 존재방식을 가지고 있다. 모든 존재는 본질적으로 한 뿌리로 연결되어 있으면서 현실적으로 구별되는 존재다. 그러한 의미에서 모든 존재는 본질적으로 태극이다. 현실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