鴨綠江口, 爲遼東第一重門戶, 這重門戶不破, 遼東自可無恙。
구연성빈압록강구 위요동제일중문호 저중문호불파 요동자가무양
瀕(물가, 임박하다, 따르다 빈; ?-총19획; b?n)
구연성은 압록강입구에 가까워 요동의 제일 중요한 문호로 이 중요한 문호가 깨지지 않으면 요동은 스스로 별일이 없다.
宋慶
却說朝鮮自迭遭亂事, 國勢愈衰, 國王李熙, 又是個貪安圖逸的人, 凡事都因循苟且, 不願振作, 因此日貧日弱, 寇盜紛起.
각설조선자질조난사 국세유쇠 국왕이희 우시개탐안도일적인 범사도인순구차 불원진작 인차일빈일약 구도분기
각설하고 조선은 번갈아 난리를 만나 나라 기세가 더욱 쇠약하고 국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