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七新編」「藿憂錄」「관물편」「백언해」「이자수어」그리고 「文集」「續集」등에서 정치, 경제, 사회에 관한 시폐를 명확히 분석․비판하고 각기 적절한 개혁안을 내어놓아 당시 봉건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려 하였다. 그가 이와같이 철학적 사회개혁론을 펴는데 가장큰 원칙은 「經
원문1-(1)
그런데 性情의 妙를 살피지 않는다면,
이것은 마음이 없는 자이다.
- 성리학의 입장에서 인간의 心에는 理가 부여되어있고, 心 안에 性이 잠재적으로 존재한다. 心 안에 있는 性은 情을 통해서 드러난다. 따라서 心 안에 존재하는 性과 性이 드러 나는 情의 미묘한 것을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1. 사단칠정
중국에서 사단 칠정의 문제는, 성리학의 '이기 심성론'(理氣心性論)의 탐구에 있어 하나의 과제로 다루어지기는 했어도 태극론(太極論)과 같은 우주론에 비해 그다지 비중있게 다루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사단과 칠정의 발생 과정을 이기론적으로 해명하는 문제가 중요한
이익 (李瀷)선생에 대해 (1681~1763)
실학의 대가 성호 이익 선생은1681년 평안도 운산에서 태어나 그 이듬해인 선영이 있는 안산으로 와 평생을 안산에서 머물렸다. 조선 후기의 학자. 본관 여주(驪州). 자 자신(子新). 호 성호(星湖). 1705년(숙종 31) 증광문과(增廣文科)에 응시, 낙방하였다. 유형원의 학풍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