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해방과 전쟁이라는 현실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195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30년대의 그것과는 다른 인식체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곧 문학의 체계 외적인 질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내적인 변화를 동반하면서 문학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뜻하며, 이런 의미에서 50년대의 신
들어가며 : 시와 상징
‘상징’은 보는 이에게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물어본다. 그 상징은 문화적이고 관습적이어서 우리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일 수도 있고, 누군가의 개인적인 상징이 뒤섞여 배경 지식이 없이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다. 때문에 상징의 어원이 ‘symbolom(
1. 서론
작가소개
박남준은 1957년 전남 법성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고향은 강원도 횡성이고, 어머니는 이북이다. 그때문인지 시인의 억양은 전라도의 그것과 사뭇 다르다. 전주대 영문과를 졸업했고, 1984년 『시인』 제2집에 <할메는 꽃신 신고 사랑노래 부르다가>외 7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작품
0. 들어가는 말
국가의 상실에 따른 사회, 문화적 혼란 속에 1920년대 초 문학에서는 삶에 대한 실적인 묘사보다 현실을 도피하는 낭만적인 성향을 띠거나, 퇴폐적인 성격을 지니는 문학이 주를 이루게 된다. 새로운 근대국가의 수립이라는 관념적인 이행은 일제의 강점이 시작되면서 계몽주의 시대의
시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아이러닉하고 장난스러운 것에서부터 경멸적이고 조롱조인 것까지를 포함한 전도(顚倒)에 의한 모방이다. 그러나 패러디는 더 나아가 이전의 예술작품을 재편집하고 재구성하고 전도시킬 뿐만 아니라 초맥락화(trans-contextualize)하는 통합된 구조적 모방의 과정을 뜻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