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꽃>에 대해 말하자면, 그가 죽은 후 82년 만인 1949년, 프랑스 최고재판소는 보들레르의 <악의꽃>에 대한 유죄원심을 파기하고, 그와 작품에 법적인 명예를 회복시켜 주었다고 하는데요.
그 날은 그의 제삿날인 8월 31일이었다고 합니다.
2. 당대의 문학과 보들레르의 모색
2.1. 분열된 삶과 문학
3. 상징주의의 특징
개인의 천재성이 더 중요했던 사조이다. 왜냐하면 특정한 이미지나 대상에 예술가 자신들만의 고유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비유적이면서도 암시적인 방법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상징주의란 모든 실제의 세계의 현상을 그 자체만으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숨
2) 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
주네의 작품은 한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 자신들을 ‘소외시키는 자’들에 대해 벌이는 반란을 통해서 기존의 질서를 해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진정한 혁명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질서는 주네의 모든 작품에서 등장
악의 이분법에서 시작된다. 다시 말해 갈등 내지 전쟁의 당사자들은 항상 자신은 선하고 상대방은 악하다는 구호를 내 건다. 그러나 문제는 어느 쪽이 진정 선하고 어느 쪽이 악한지를 판정할 재판관이 무언의 신(神)을 제외하고는 없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역사에서는 항상 승자가 재판관
상징주의가 발흥한 프랑스의 시단이 끼친 영향은 상징주의의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른 나라에 비해 낭만주의의 전개가 뒤늦고 미미한 성과에 만족해야 했던 프랑스 시단에서는 낭만주의의 분일하는 감정을 절제하는 시의 유파가 형성되어 있었다. 고답파로 알려진 파르나시엔은 고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