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자들은 대체로 반대했으나 작품의 완벽성을 기하고 형식과 언어의 조탁을 극도에까지 추구한 것은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예컨대 보들레르는 자신의 내부에 비평가를 옹립하여 시적 완결성을 확립하려 했고 말라르메는 냉철한 계산에 의해 신비한 효과를 자아내려 했다. 이것은 상징주의
상징주의의 선구자 보들레르는 방탕한 생활과 정신적 질환을 시인의 상표처럼 만들어버린 시인이었지만, 상상력만이 아니라, 논리와 분석을 섬김 미술평론가이자, 번역가이기도 했습니다.
<악의 꽃>에 대해 말하자면, 그가 죽은 후 82년 만인 1949년, 프랑스 최고재판소는 보들레르의 <악의 꽃>에 대한
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
어떠한 자기모색을 통해 독자적인 진로를 개척해 나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제 2절에서는 독자적인 진로를 찾는데 성공한 보들레르의 모더니티를 그의 작품세계와 독특한 작문법과 연관시켜 살펴볼 것이다. 한편 보들레르는 문예창작 뿐만 아니라 예술 비평, 특히 미술에도 조예가 깊은 시인이었다
어머니 슬하에서 엄격하게 자랐다. 그는 엄격한 어머니의 속박에 반항하면서 자기 의 꿈을 가꾸었다. 그의 마음속에는 자유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이 솟구쳤고 새로 운 것을 찾으려는 욕구가 사무쳤다. 새로운 삶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그는 인습적인 사회에 대하여 반항하고 강력한 증오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