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이론에 입각한 기존의 작품들과는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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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북한소설과 연변소설
'가난이 원수'라는 말이 있다. 가난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거나 고통을 받게 되니, 가난이 원수와 같이 느껴진다는 말이다. 이 속담은 우리나라가 남과 북으로 분단
계급 문학은 보통 '프로 문학' 또는 '경향 문학'으로 불리지만,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이 중 특히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용어는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보통 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조직 이전의 자연발생적 계급주의적 색채의 문학을 의미한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연암 박지원(朴趾源, 영조13-순조5, 1737-1805)은 18세기말인 조선 영,정조 시대의 소설가, 문신, 학자로서 자는 중미(仲美)이며 연암(燕巖)은 그의 호이다. 서울태생으로 한성부 판관과 면천 군수등을 거쳐 영양 부사를 지낸 인물이다. 그리고 당시의 우물안에서 벗어나지 못
문예 선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 본 론
1) 단편 소설의 형성
1910년대에 들어 새롭게 형성된 신지식층 작가들은 구시대적 면모를 보이는 신소설의 세계에 만족할 수 없었다. 당시 신소설은 표면적으로는 문명개화를 외치고 있었으나 상당수가 과거 세계에 안주하여 대중적 인기만을 생각하는 통
<후반기 동인>
1930년대 모더니즘 감각의 기법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박인환·趙鄕·김규동·김경린 등이 주축이 되어 1951년 피난지 부산에서 조직된 <후반기>동인들이었다. 김기림의 제자이기도 했던 김규동은 50년대 모더니즘 시운동이 이론적 근거와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파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