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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북한소설과 연변소설

Ⅲ. 북한소설과 여성관

Ⅳ. 북한소설과 운영전

Ⅴ. 북한소설과 황진이
1. 인간 대 인간의 사랑
2. 계급을 초월의 사랑
3. 노골적인 사랑의 표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80년대 북한 문학은 크게 두 경향으로 나뉜다. 먼저, 『불멸의 역사 총서』로 대표되는, 과거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작품들을 들 수 있다. 이 계열의 작품은 항일혁명투쟁의 복원과 사회주의 건설의 당위성을 형상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데, 사회주의 국가인 북한 정책의 일환으로 제작된 것이다.
다음으로 사회주의 현실을 다룬 작품들이다. 주체 문예이론에 입각하여 제작된 작품들이 대중성 확보에 실패하자, 절대적 과거에서 벗어나 실제 현실에서 인민들이 느끼는 애환이나 생활을 다룬 작품들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기존의 이념적인 작품 경향에서 완전히 벗어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북한 인민들의 생생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주체 문예이론에 입각한 기존의 작품들과는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 … 중 략 … ≫




Ⅱ. 북한소설과 연변소설

'가난이 원수'라는 말이 있다. 가난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거나 고통을 받게 되니, 가난이 원수와 같이 느껴진다는 말이다. 이 속담은 우리나라가 남과 북으로 분단되기 이전의 소설에서는 수시로 볼 수 있었던 것이며, 김학철의 를 비롯하여 리태수․림원춘 등이 쓴 연변소설과 월북작가 박태원의 , 이기영의 등에 두루 나오는 것이다. 같은 월북 작가인 벽초 홍명희의 과 이태준의 등 광복 이전의 작품에도 나왔던 이 말이 광복 후 남한의 작품에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북한과 연변의 작품에 자주 보이는 이 '가난이 원수'라는 말이 왜 남한에서는 보이지 않을까?
참고문헌
강상순(2011), 운영전의 인간학과 그 정신사적 의미, 한국고전문학회
민충환(2002), 북한과 연변 소설의 속담에 관한 단상, 국립국어원
박혜민(2011), 북한 소설의 여성 인물 형상화 방식 연구, 숭실대학교
임옥규(2005), 북한 역사소설 연구, 홍익대학교
이혜경(2005), 현대 북한 문학의 정체성 연구, 건양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전현례(2007), 황진이 소재 역사소설 연구, 충남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