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칙명으로 오경정의(五經正義)를 짓는데 『좌씨전』을 정통으로 채택하자 이후부터 『공양전』이나 『곡량전』의 우위에 놓이게 되었으며 오경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좌씨전』은 춘추 시대 귀족사회의 여러 제도를 사실대로 적은 대사서(大史書)이며 그 시대의 사회와 인물, 그 시대의 문
의 고전 및 문화의 상징으로서 받아들여졌다.
2. 오경
- 유교의 다섯 가지 경서. 공자가 편찬 및 저술에 관계했다고 하여 존중되는 경서 가운데 특히 중요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서경’, ‘시경’, ‘역경’, ‘예기’, ‘춘추’를 가리킨다. 중국의 전통적 정신문화의 정수를 보여주는 것으로,
의 한 분과(分科)로 인종 때 설치하였다. 대학(大學)이라고도 하며 정원은 300명으로, 문무관 5품 이상의 자손과 3품관의 증손에 한하여 입학할 자격을 주었다. 박사(博士) ·조교(助敎) 등 교관을 두어 《역경(易經)》 《시경(詩經)》 《서경(書經)》 《삼례(三禮)》 《삼전춘추(三傳春秋)》 《효경(孝經)》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대의 여타작품이 발견되지 않고 위작설이 있는 만큼 “전”이 독자적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기술되어 후대에 전범이 된 것은 사마천의 『사기』열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는 『상서』와 『좌전』에 이미 미분화상태로 전해오던 서인술사의 “전”체를 정사에서 열전체로 독립시켰다.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