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志》를 이해한다는 것은 《三國志》를 '진수의 체험과 사상의 반영물' 또는 '진수의 창조적 능력의 소산'으로 본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본인은 이 관점을 통해서 《三國志》를 더욱 정확하게 이해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三國志》를 하나의 문학 작품으로 볼 수 있냐는
후자의 경우에 있어서의 악당들에 대해 고찰할 것임을 밝혀 둔다. 또한 악당이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나쁘게 묘사된 존재도 악당이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악당들에 대한 재조명을 통해 악당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고 TV를 보거나 소설을 읽을 때 새로운 재미를 느꼈으면 한다.
역사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중국·일본 三國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한국·일본의 고대사에 관한 기록이 담겨 있는 「오환선비동이전」이다. 「오환선비동이전」은 『삼국지』의 《위서》 맨 끝 부분에 자리 잡고있으며, 「오환전」에는 흉노족에 대한 기록, 「
삼국지라고 볼 수 있다. 삼국지연의는 나관중(羅貫中)이 지은 장편 소설, 역사 소설로, 서진(西晉)의 진수가 집필한 《삼국지》와 배송지의 《삼국지주(三國志註)》에 수록된 야사와 잡기를 근거로, 《전상삼국지평화》(全相三國志平話)의 줄거리를 취하여 쓴 작품이다. 최초 판본은 명 가정 1년인 1522
삼국 중 촉한 정통론이라는, 유비를 중심으로 한 인물의 편에 섰던 사람이었다. 여기에서 바로 조조를 재조명하려는 첫 번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삼국지연의에서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조조의 이미지에 반하여, 진수의 삼국지와 사마광의 자치통감에 등장하는 조조에 대한 기록을 통해 과연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