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의 政治史이다. 이는 그의 槪說書가 政治史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는 데서 분명히 드러난다. 특히 신성곤은 자신의 책에서 신분간의 關契와 支配, 피支配層이라는 政治적, 신분적인 주제에 집중했다. 에브리는 이와는 다르다. 에브리는 文化史 특히 에브리는 송대의 사회문화사에 관심이 높다.
, 특
<<東아시아 世界의 形成과 變化>>
1. 中國의 自然과 氣候: 자연과 기후를 통해서 본 東아시아의 歷史
(1) 현대 중국의 자연
오르도스와 燕山(만리장성): 草原과 農耕의 경계.
秦嶺과 淮河: 乾燥와 濕潤의 경계.
(2) 중국의 古氣候를 통해서 본 자연
고대 黃河 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 물소,
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