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예술의 원천 : Apollon & Dionysos] 예술의 원천 : Apollon & Dionysos
    主宰)하는 神이다. 그래서 Dionysos의 본성은 특히 지상의 삶과 연관되어 있다. Dionysos는 모든 식물의 생명을 대신하지만, 특히 포도나무와 그 과실인 포도가 바로 그의 식물이다. Dionysos는 제우스와 사멸(死滅)적 존재인 세멜레(Semele)사이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통상 “사멸적 존재로부터 태어난 神”으로
    2008-01-22 | 500원 | 2p | 예술의 원천 : Apollon & Dionysos 디오니소스 아폴론   [예술의 원천 : Apollon & Dionysos] 예술의 원천 : Apollon & Dionysos
  • 맹자와 묵자의 교육사상 비교
    主宰的) 천을 말하고 있다. 주재적(主宰的) 천은 인간의 의지나 노력으로 어찌할 수 없는 인간의 한계성을 드러내는 운명적(運命的) 천과는 달리, 종교적초월적 의미를 강하게 지닌 것이다. 또한 맹자는 “천하에 적이 없는 사람은 천명을 받아 다스리는 사람이니 그러고서 왕 노릇하지 못할 이가 없느
    2016-11-10 | 1,100원 | 8p | 맹자와 묵자의 교육사상 비교
  • 리철학과 기철학
    主宰)’라는 근원적 의미에서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理는 이러한 사물 생성의 원인 또는 존재 이유와 같은 성격으로 인해 “소리와 냄새도 없고, 부피도 없고, 겉과 속도 없고, 정의도 없고, 헤아림도 없고, 조작도 없다(無聲臭 無方體 無內外 無情意 無計度 無造作).”고 규정한다. 이러한
    2016-11-10 | 900원 | 5p | 리철학과 기철학
  • 실학
    각자의 기호 일뿐이며 인간의 성은 인간이 덕을 좋아하고 악을 부끄럽게 여기는 성향으로서의 기호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정약용은 현실(有形)세계와 관련하여 성리학과 다르게 기를 독립적인 존재로 보고 이의 선재(先在)성과 주재(主宰)성을 부정한다. 위와 같은 논문, p114 - p115. 2. 성기호설
    2016-07-15 | 800원 | 4p | 실학
  • 사단칠정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
    主宰)성을 덜 강조했던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이의 사상을 서경덕의 기일원론과 비슷하다고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 어쨌든 기의 역할을 강조하는 면은 그의 사상으로 하여금 현실적·개혁적인 성격을 갖게 했다. 이기이원론(理氣二元) 이황의 학문은 이와 기를 분리해서 볼 것을 강조하는 이기이원
    2016-07-15 | 1,000원 | 6p | 사단칠정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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