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春秋시대의 天下思想
春秋時代는 종래의 사회구조가 붕괴되고 사회질서의 종교적 배경에 회의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자연히 天의 신성적 권위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되고, 우주의 질서를 주재하는 인격신으로서 天은 부정되게 된다. 하지만 아직 천에 대한 숭배사상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
事小……惟
智者 爲能以小事大……以大事小者 樂天者也 以小事大者 畏天者也).“라고 하였다.
이 말들에서 우리는 중국중심의 전통적 세계관에서 나타나는 몇가지 특징을 살펴볼 수가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사대(事大)는 사친(事親)이나 사군(事君)하는 것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
(崇禎帝也中了美人計。)
숭정제야중료미인계
숭정제도 미인계에 맞았다.
?因馬紹愉等赴?議和, 把松山失敗的將官, 一槪不問。
병인마소유등부청의화 파송산실패적장관 일개불문
마소유등이 청나라에 화친을 논의하러 가니 송산 전쟁을 실패한 장군관리를 일개 문책하지 않았다.
(吳三桂等運氣。
푹스(Eduard Fuchs)의 <풍속의 역사>에 대한 생각
저자 푹스(Eduard Fuchs,1870-1940)는 <풍속의 역사>를 통하여 풍속, 즉 복장, 연애, 결혼, 사교생활, 매춘제도는 물론 종교와 사회제도 등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다수의 제도와 행위가 성(性)의 힘에 크게 지배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성의 표출은 그 사회의 경제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