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고 노자와의 대화를 내용으로 하는 문장이 많이 실려 있어서 노자는 언제나『열자』전체사상의 대변자로서 위치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엿보게 된다.『열자』전체적인 문헌적 검토에서는 동진말(東晋末, A.D. 5세기 초)에 나타난 것으로 보는 입장도 있다. 양계초,『선진정치사상사』, 1962, 대만, P.110.
1. 선진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한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정치적 배
선진(先秦)이란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해서 선진(先秦)이라고 하면 하(夏) 은(殷) 주(周)를 포함하여 진시황의 진나라 이전 시기를 통틀어 말하기도 하기 때문에 포함되는 범위가 춘추전국시대보다는 훨씬 더 길다. 따라서 주로 춘추전국시대에 우후죽순처럼 등장했던 제자백가와
Ⅰ. 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
1. 왕관에서 나왔다(출어왕관)
고대 중국은 정치와 학술이 따로 따로 놀았던 것이 아니라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바짝 붙어 있었다. 말하자면 서로 긴밀한 관계에 있었다는 뜻이다. 생각해 보면 이것도 당연한 일이다. 일반 백성이 무슨 여가가 있다고 학문을 하였겠는
제자백가의 시대라고 할 만큼 극히 활발한 상황을 나타냈다. 중국사에서도 특색이 있지만 또 고대 그리스의 철학계와도 비교된다. 그 발흥된 이유는 역시 사회적인 기운에 의한 것으로서 주왕조의 가족제가 붕괴되어 혈연의 일족에게 수호되어오던 영주가 농민과 경지를 확보하여 실력을 지니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