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 길은 ‘인도(人道/Sidewalk)‘, 두 번째 길은 ‘서행차선(The Slowlane)’, 그리고 마지막 길은 ‘추월차선(The Fast Fastlane)’이라고 각각 명명하고 있다. 이 길들은 각자 우열이 있는데 가장 아래에 있는 것이 ‘인도’이고 그 다음이 ‘서행차선’, 마지막은 ‘추월차선’이다.
1. 序 論
中國哲學의 긴 흐름을 살펴볼 때 다양한 問題들이 제기되고 이에 부응하여 다양한 論議들이 展開되어 哲學的 內容들이 풍부해 졌는데, 歷史以來로 중국思想의 主流를 이루어 온 것은 그 中心문제가 恒常 人間과 現實에 있었던 것은 事實이겠다. 그러므로 先秦儒學에 있어서 주로 현실적인
Ⅰ. 도(道)의 개념
동양의 도(道)를 판단과 행위의 기준이라는 측면에서 선진유학을 검토해 볼 때에 칙(則) 내지 구(矩)의 개념이 부각되고 서양에서 가장 가까운 용어를 찾는다면 진리(truth)가 될 것 으로 보인다. 이제부터 이 개념들을 중심으로 하여 유교의 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도(道)의
1. 서론
모든 철학적, 혹은 사상적 문제는 그 시대 상황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철학자나 사상가는 그 시대의 고민을 해결하려는 데서 문제 의식을 갖게 되고 또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한다. 중국 唐代의 유학자이며 문장가로서의 한유는 시대적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함에 있어서 유가의 사상을
人道)를 서로 소통시키는 데 있다. "하늘은 사람에게 생명과 삶의 원리를 부여한다. 하늘이 부여하는 그 삶의 원리가 바로 사람이 타고나는 성품이다. 그리고 하늘에게서 부여받는 이 성품은 사람이 도덕을 실천할 수 있는 씨앗이 되는 것이다."그리고 사람은 이 같은 하늘을 본받기 위해 정성을 다해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