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체계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宋代에 이르러 우주론과 인성론이 有機的으로 결합된 새로운 철학體系가 形成되었다. 특히 송의 政治적 安定이 이루어지고 傳統思想의 재정립이 요구되었으며 염계가 생존했던 시기는 대체로 북송 중기에 해당하는 시긴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본론 첫 부
사상가들 중에 나중에 주희에 의해 집대성되는 주자학 계열에 서는 사람들로서 북송에 활동했던 유력선 다섯 사람이 있다. 이들은 ‘북송의 다섯 선생’이라 하며 주돈이, 장재, 소옹, 정이, 정호이다. 이들이 살았던 시대는 당나라와 연결되는 시기이다. 역사적으로 당에서 송으로의 변혁기는 사회 각
철학에 의해 인도되지 않거나 영향을 받지 않은 분야는 없다. 중국철학의 역사는 매우 장구하다. 공자로부터 명, 청의 실학자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철학가와 철학유파가 출현하여 천지만물과 사회 그리고 인생의 각종 사고와 인식에 대하여 제각기 나름대로 역사의 시대정신을 구현하여 왔다. 설사
3. 사상
이언적이 서신을 통해 조한보와 벌인 논쟁은 태극논쟁, 또는 무극태극논쟁이라고 불리운다. 이는 송나라 때 성리학의 기초를 닦는 염계주돈이(廉係 周敦頤)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들의 논쟁은 중국의 주희와 육상신이 벌였던 논쟁의 연장선
사상을 받아들였다.
여기서 주자는 선대의 사상을 단순히 받아들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시켰다. 여기에 송유의 주요과제였던 도교와 불교를 유가의 이론에 수요한 새로운 유학의 건설도 주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포용성을 내재한 사사의 종합화는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