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을 건설하였다. 바로 이 신유학의 成立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 이가 염계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송명 유학의 開唱者로 평가되고 있는 주렴계의 철학중 “誠”을 中心으로 한 價値論의 構造를 論議하여 염계가 추구하고자 했던 학문의 목적은 무엇이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現實社會의
1. 서론
송대학문과 사상분야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실은 유학의 혁명으로 일컬어 지는 송학의 출현이었다.송학은 일반적으로 理學, 도학, 성리학 또는 대성자의 이름을 따서 주자학이라고 불리운다.종래의 자구해석에 치중하는 훈고학에 얽매이고 또 형식적인 禮에 치중하였으므로 후한말 이래로 사
一, 들어가며
여기에서 말하는 현대 중국학자들이란 주로 홍콩과 대만에서 활동하던 신유학자들과 대륙에서 활동하던, 유물론에 경도된 학자들을 가리킨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이 글은 보고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보다 더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필자가 주돈이 사상을 공부하면서 주요 개념
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오대의 뒤를 이어 받은 송은 남북을 합쳐서 3백년의 통일을 이룩 하였는데 그 정치와 문화를 담당한 사대부는 이미 문벌귀족의 성격을 가지지 못하고, 관리가 되어도 자식에게 세습하지 못했으며, 원칙적으로 일반서민 사이에서 등용되었다. 수당시대부터 문벌주의를 타파
一, 들어가는 말
우리에게 ‘濂溪’로 잘 알려진 周敦頤(1017-1073)는 『宋史』「道學傳」에서 도학의 창시자, 송명리학의 시조로 추앙되었다. 기실, 그는 북송 때에 지방의 미관말직에 머물렀으며, 중앙에서 활동하고 인정받던 학자도 아니었다. 그런 그가 이런 지위를 획득하게 된 까닭은 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