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11편부터 다시 기언이 시작되고 있다.
Ⅱ. 사상
1)예(禮)를 통한 인덕(仁德)의 수양과 실천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의 어지러운 혼란을 극복하려면 주(周)나라 초기의 제도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공자가 단순히 과거에만 집착했다면, 그의 사상은 수천 년
仁德을 지향해, 仁德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
으로 높은 지위에 앉아 仁愛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 儒學의 스승이다.
'논어'의 내용은 광범위하여 정치, 철학, 윤리, 교육, 경제 등의 각 분야에까
지 이르는데, 이것은 孔子와 儒家思想을 연구하는 중요한 文
仁德)을 지향하고, 인덕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으로 높은 지위에 앉아 인애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공자는 또한 인의 실천을 위해서는 예(
유교란?
인(仁)의 정신
인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 사람이 인덕(仁德)을 지향해야하고,
인덕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으로 높은 지위에 앉을 수 있으며,
인애(仁愛)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
효(孝)와 충(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