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가사는 조선조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우리 고유의 성정과 산문적인 시대 정신을 담아내기에 가장 효과적인 갈래였다. 기행가사는 이러한 가사의 하위갈래이자 기행문학의 한 형태로, 여행에서 얻은 견문과 소감 등을 적은 가사이다. 즉, ‘여행’을 내용요소로, ‘가사’를 형식요소로 하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使行)에 참여했다. 노가재 연행일기는 이런 김창업이 1712년(숙종 38) 11월 3일 경성(京城)을 출발하여 12월 27일 북경(北京)도착, 다음해 3월 30일 경성(京城)으로 돌아올 때까지 매일의 사건을 기록한 연행일기이다. 척화신(斥和臣)인 김상헌(金尙憲)의 종손(從孫)으로서, 청(淸)을 이적국가(夷狄國家)로 보는
使行)을 기록한 것이다. 그 견문(見聞), 경과(經過), 감상(感想) 등을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한글로 상세히 적은 기행문이다.
북경에 있는 동안 입궐한 것 외에는 단 하루도 관을 나가지 않았으면서도 견문들을 소상하게 적어 놓은 점이 흥미롭다. 다른 사람을 통해서 얻은 견문을 옮긴 것으로 보이는데,
연행가(燕行歌)
1. 작품분석 및 창작동기
출발, 노정, 목적지, 귀로의 4단계 구분에 따른 『연행가』의 세부적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단계
보고 듣고 경험한 내용
출발
使行差程(사행차정)의 동기와 구성원
창덕궁 인정전의 출발과 송별
노정
압록강 渡江(도강)
저음하는 寒屯(한둔: 찬 곳에서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