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황정견(黃庭堅)
1. 생애
황정견(1045~1105)의 자는 魯直이고 호는 山谷 江西 修水縣 사람이다. 소문사학사의 한사람인 그는 스승 소식과 함께 시, 사 등에 걸쳐 가장 탁월한 업적을 남겨 소식과 더불어 ‘소황(蘇黃)’이라 불렸다. 특히 그는 환골탈태를 주창하면서 새로운 시경을 개척하는 한편,
文學 硏究』(아세아문화사, 2005) 26~31쪽을 참조할 수 있다.
이며, 신라 헌강왕 말부터 효공왕 초까지 활동했던 문인으로 흔히 동방 한문학의 鼻祖라고 일컬어진다. 우리 한문학의 역사는 최치원보다 훨씬 이전부터 시작하였지만 몇 개의 단편적인 작품들만 전해질 뿐이고, 연구 대상이 될 만한 작가 또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