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世紀에 들어서 급변하는 현대의 國際交流 樣相은 多元化를 바탕으로 한 政治, 經濟, 文化, 敎育 등 多方面에서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1992년 수교한 이래 韓 ‧ 中 양국은 지역적으로 인접한 점과 역사적으로도 수천 년 동안 밀접한 관계를 바탕으로 세계화시대에 발맞추어 交流가 증가
)》 권1의 사뇌격(詞腦格), 《삼국유사》 권2의 사뇌가, 《균여전(均如傳)》의 사뇌 ·사뇌자(詞腦者) 등 명칭에 대해서도 학자들의 이설이 있으나, 이를 모두 ‘痛ゑ’의 차자(借字)로 보고, ‘痛ゑ’는 동방(東方)이라는 뜻이므로 사뇌가는 ‘동방의 가요’라는 뜻으로 향가와 동의어(同義語)로 본다.
同義語)로 본다.
향가는 신라 진평왕 때의 《서동요(薯童謠)》에서 고려 광종 때 균여의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11수에 이르기까지 약 370여 년 동안 성행한 듯하나,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도합 25수이다. 그것을 형식면에서 구분하여 보면 4구체(四句體) &
웃음의 원리는 단편적인 소재나 서사적 요소, 형식(재치, 바보, 허풍, 속이기 등) 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웃음에 바탕을 둔다. 즉 개별적인 형식들이 사물 내에서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서로 유사한 두 사물간의 의미 차이나, 모순의 폭로, 상황의 전도 등을 만든다. 이는 웃음의 요인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