君主國과 자유의 원칙을 실현시키는 君主國으로 2분하였다. 그 뒤 아리스토텔레스는 主權이 누구에게 있는가에 따라 주권이 1人에게 있는 君主國, 소수자에게 있는 貴族國, 국민에게 있는 民主國으로 3분하고, 통치권이 정당하게 행사되고 있는가에 따라 정당한 정부형태(제한정체)와 부당한 정부형태(
君主主權論을 비롯하여 國民主權(人民主權)論, 國家主權論 외에 法主權論․議會主義論․團體主權論(多元的 主權論), 심지어는 主權否定論 등 다양한 이론이 전개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傳統的인 主權論으로 간주되는 君主主權論, 國民主義(人民主權)論, 國家主權論에 관한 배경이론에 대하여
군주론은 르네상스기 이탈리아의 정치이론가 마키아벨리의 저서로서, 정치학의 중요한 고전이다. 군주의 통치기술을 다룬 것인데, 군주가 국가를 통치ㆍ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권력에 대한 의지ㆍ야심ㆍ용기가 있어야 하며, 필요하면 불성실ㆍ몰인정ㆍ잔인해도 무방하고, 종교까지도 이용해
급진적이고 강력한 개혁사상을 가지고 있던 북인계열을 몰락시킨 인조반정 이후 정권다툼은 남인과 서인으로 좁혀졌다. 그중에서도 우암 송시열은 율곡 이이에서 사계 김장생을 거쳐 내려오는 서인의 정통 학맥을 이어온 인물로서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암이 조선 사회에 끼친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