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암송시열이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지배층을 타도하고 사회를 개혁하려던 민중들이 민란을 일으키며 개혁을 해보려다가 좌절되었고, 이러한 민중들을 대변하여 실학자들이 나와 실학사상을 가지고 개혁을 해보려다가 좌절되었다는 관점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이 60년대 70년대는 조선
개혁에 현실적 관심을 집중시켰던 실학사상의 대두이며, 둘째는 예학과 존주론 등으로 표현된 성리학의 경직화 현상이었다. 후자는 특히 전통적인 관념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보수적이고 배타적인 정통의식에 집착하게 되었는데 우암송시열이 이 경향을 대표하는 학자, 정치가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사상
1. 寫實 主義(사실 주의)
연암은, 문장이란 누구든지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 쓰는 사람이 억지로 옛 사람이 쓴 고어를 생각하고 고전의 經旨(경지)를 찾으며 근엄하게 글뜻을 장중하게 꾸미려는 것은 마치 화공이 그림을 그릴 때에 원래의 모
유학 사상이 등장
2> 백호 윤휴(白湖 尹鑴)와 서계 박세당(西溪 朴世堂)의 탈주자적 경전 해석은 집권 세력인 노론의 영수 우암송시열(尤庵 宋時烈)이 격렬하게 비판
(2) 백호 윤휴
1> 주자의 경전 해석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한나라 시기의 주석과 해설을 참조하여 독자적인 입장을 펼침
사서집주』비판
중용설: 종교성을 회복, 실천적 유학 이론을 전개
3> 우암송시열이 사문난적이라 지탄
4> 고대의 실천적 원시유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왕권 강화를 정치적 목적으로 추구해갔던 남인의 입장과도 관계가 있음
(3) 서계 박세당
1> 『사변록』: 『대학』과 『중용』에 대해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