壬午禍變 사도세자의 죽음)에 대해 자신의 친정에 유리한 정치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한중록>이 지니는 작품의 문학적 특질은 매우 독특하다. 이 책의 저자는 세자빈이라는 높은 지위에 있던 여성이라는 사실에 그 특수성이 인정된다. 「여자의 無學은 오히려 덕이 된다」는 송유의 속설처
壬午日)에 왕은 청연각(淸嘗閣)에 나와 내시(內侍) 양온령(良**令) 지창흡(池昌洽)에게 명하여 예기 중용 투호 2편을 강(講)하게 하고 보문각학사(寶文閣學士)들에게 말하기를 투호는 고례(古禮)로 폐한지 이미 오래 되나 송제(宋帝)의 보낸 바 그 기구는 매우 정비되어 있으므로 장차 이를 시험하고자 하
壬午禍變)이라 한다. 2년 뒤 영조는 세자의 죽음을 뉘우치고 <금등 (金藤)>이라는 글을 써서 도승지를 시켜 휘령전 요 밑에 숨겨두었는데, 정조가 즉위 후 발견하여 정조 17년에 비로소 신하들에게 보여주었다고 한다. 또 문정전은 고종 15년(1878)에 별세한 철종비 철인왕후의 혼전으로 사용되었다. 일제
壬午) 응조봉사(應詔封事)’를 효종에게 바쳐 《대학(大學)》의 사상에 바탕을 둔 학문론·인재등용론을 해설하였으며, 적국 금(金)나라에 대한 주전론을 주장하였다. 49세에 남강군지사가 되어 백록동(白鹿洞) 서원 재건 등 치적을 남겼다. 주희에 의해 원래 모습을 회복하게 된 서원은 그 후 8세기에 걸
영조의 뒤를 이어 왕권을 계승한 정조는 영조 재위 52년간에 다져진 권위와 통치기반 위에서 25이라는 젊은 나이에 등극해서 새로운 정국운영을 위해 판을 짤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정조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임오화변(壬午禍變)에 대한 처리와 정조가 대리청정시기에 핍박 받은 것에 대한 조치가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