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을 집대성하여 중국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호헌(胡憲)·이연평(李延平) 등에게서 배웠다. 19세에 문관시험에 합격하였고, 22세에 퉁안현〔同安縣〕의 주부가 되었다. 33세에 ‘임오(壬午) 응조봉사(應詔封事)’를 효종에게 바쳐 《대학(大學)》의 사상에 바탕을 둔 학문론·인재등용론을 해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성즉이설(性卽理說)을 제창하였고, 상산은 치지(致知)를 주로 한 심즉이설(心卽理說)을 제창하였다.
형제와 만나기도 했다. 47세 때 부인을 잃고 『詩經』을 탐독했고, 다음해에는 『詩集傳序』를 저술하였다. 朱子는 主簿 생활을 끝낸 뒤 약 20년 동안 관리를 우대하여 급여하는 사록만 받았을 뿐 전혀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사상이란 무엇인가?
·이름의 문제-명실상부(이름과 실질은 서로 부합해야한다.)
·동양사상이란 존재했는가, 존재하는가?
*동양이란 개념
-과거 동양이란 개념은 존재X
-과거 중국과 한국이 바라본 세계 : 중화(中華)--소(小)중화--오랑캐(夷)
-과거 유럽이 바라본 세계 : 기독교 제국인 문명적 유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