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분화구 부근인 천지지역의 현무암 두께는 약 3백m이고, 평균두께는 약 1백 10m로서 분포고도는 해발 6백-1천1백m다. 백두산 외곽으로부터 북쪽과 동쪽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넓고 평탄한 용암대지를 이루고 있다. 이 현무암을 군함산기(軍艦山期)현무암이라 부른다. 백두산 순상화산체를
太白山 檀木下에 降거늘 라고 하여 단군이 신인 이라는 점, 그가 박달나무 아래로 강림했다는 점을 분명히 기술한다. 물론 환인과 환웅이 나오지 않고, 환웅과 웅녀의 신화적인 결연이라는 핵심적 이야기가 삭제되어 있어 『삼국유사』와 거리가 있다. 『조선역사』의 단군인식의 기원은 권근의 『응
太白山)에 은신, 관헌의 감시를 피해 안동(安東) ·울진(蔚珍) 등지에서 포덕(布德)에 힘썼다. 그는 경상도 영양군 일월산 동쪽에 자리잡고 있는 용화동을 동학 재건의 거점으로 선정하고 이곳에서 각지에 몰래 사람들을 파견하여 신도들의 믿음을 고취하고 1년에 4회씩 정기적으로 ‘49일 기도’를 하게
太白山) 아래에 부석사(浮石寺)를 세웠다. 이 부석사 창건의 연기설화가 유명한 선묘용녀(善妙龍女)이야기다. 그는 여기서 배움을 찾는 제자와 일반백성들만 교화한 것이 아니고, 국왕까지도 감화를 받게하였다. 그를 존경한 왕이 장전(莊田)과 노복(奴僕)을 시주하였는데 그는 “우리 불법은 평등하여
太白山歌) (최남선)1910 <태백산의 웅자(雄姿)와 그 생성의 역사를 이념화하여 민족 정기를 앙양하려고 지은 노래>, 세계일주가(최남선)1914 <세계적 역사와 지리를 노래한 장편 창가>, 표모가(漂母歌)(최남선)1914 <한국적 정취를 드러내는 빨래하는 여인을 그린 노래>등이 있다.
2. 창가가 된 고소설
1922<<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