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가 된고 소설

 1  창가가 된고 소설-1
 2  창가가 된고 소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가가 된고 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창가는 갑오개혁(甲午改革) 이후 근대적인 각성과 조국의 자주 독립에 대한 열망을 서양식 창가조(調)로 읊은 시가(詩歌) 형식을 이른다. 창가는 종래의 우리 율조(3음보)에 바탕을 두면서 조금 변형을 시도하여, 가창을 전제로 창작한 시 형식으로 개화 가사가 신체시로 넘어가는 데 교량 구실을 하였다. 개화 가사가 짧아지면서 분연되고 후렴이 붙는 양식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기독교의 찬송가나 신교육 기관을 통해 보급된 서양 음악 등이 결합되어 형성되었다.
창가의 형식은 1) 애국가 유형에서 분화한 것으로 가창(歌唱)을 전제했으며 2) 초기에는 주로 3·4조, 4·4조였으나 후에 7·5조 등으로 바뀌었고, 3) 4·4조의 음수율이 7·5조, 8·5조, 6·5조를 주축으로 악보를 붙인 것도 있으며, 4) 주로 과 지에 발표했고 ,5) 기독교 찬미가의 영향을 결합시킨 양식이다.
창가의 내용으로는 1) 애국, 독립 정신의 고취와 새로운 근대 사조를 예찬, 2) 근대 문명의 찬양과 망국 한(亡國恨), 청소년의 의기 및 설화와 전설을 소재로 한 권선징악, 3) , , ,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최초의 7.5조 창가는 최남선의 (1908)이며 작가는 최남선이 대표적이다.
창가의 의의는 1) 4.4조의 전통적인 형식에서 신체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형식이라는 것, 2) 애국계몽기의 시가 장르 중에서 가장 오래 지속되었다는 것, 3) 학교 교과목으로서의 창가에 이르기까지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었다는 것이다.
대표 작품으로는 애국하는 노래(이필균)1986 , 경부철도가(최남선)1904 , 한양가(최남선)1905, 대한조선(최남선)1908 ,태백산가(太白山歌) (최남선)1910 , 세계일주가(최남선)1914 , 표모가(漂母歌)(최남선)1914 등이 있다.
2. 창가가 된 고소설
19222호 에 실린 는 흥부전을 75조로 노래한다. 를 창가 형식으로 그대로 다듬어 놓은 것이다.
놀부를 ‘언니’라 칭하는 것은 예전에 언니 호칭에 대해 남녀 구분 없이 ‘언니’라는 호칭 사용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로 “빛나는 졸업장을 타신 언니께 꽃다발을 한 아름 선사합니다” (1948 윤석중)로 시작되는 졸업식 노래를 들 수 있다. 언니의 어원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유창돈(1954)은 [앗 +니]로, 남광우(1957)는 [엇 +니]로 보고 있다. 모두 ‘언니’를 ‘처음’이라는 의미로 자기보다 나이가 위인 경우를 이르는 말이었다고 밝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