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神)
대모신이라는 관념은 고대의 사회가 우주의 창조와 인류의 기원, 농작물의 생성주기등 가장 근원적인 사물의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하면서 생겨났다. 고대 사회에서 여성은 생명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로 모든 생명의 원천이자 풍요의 상징으로 생각되었다. 대모신은 시조모신,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1. 무속(巫俗)과 무가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 다시 말해 무당이 굿이나 독경(讀經)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허나, 실제로는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존재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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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