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우리와 정치*군사적으로 대결상태에 있는 경계의 대상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의 민족공동체 형성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동반자라는 이중적 존재이다. 이러한 북한을 유지하는데 근간이 되는 것이 바로 ‘主體思想’이다.
주체사상(主體思想)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이론적 토대 위에
1. 들어가는 말
인촌 김성수는 오늘날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는 고려대라는 명문 사학과 동아일보라는 거대 언론을 창립한 사람이기도 하지만 최근에 그의 친일 행적으로 인해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우리는 이 수업에서 그에 대한 논란의 중심에 서
思想과 佛敎思想 그리고 道敎思想이 있으며, 우리의 자생 사상으로서 巫覡思想이 있다. 일찍부터 우리에게 있어서 儒․佛․道(仙)․巫의 사상이 전반적으로 작품 내용의 배경이 되고 있음을 주지할 수 있다. 이들 사상은 나름대로 깊이 있는 철학적 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작품에서 배경을 이
思想의 연원
朝鮮朝 五百年 동안 思想의 主軸을 이루어 온 朱子의 性理學은 宋代에 이르러 새로히 形成된 것이다. 본래 性理學은 先進儒學 즉, 孔孟儒學이 그 時代思潮에 적응하기 爲해 그 理論과 體系를 새로이 定立한 것이다. 그러므로 朱子 性理學의 內面的 本質은 孔子의 「殺身以成仁」
② 春秋시대의 天下思想
春秋時代는 종래의 사회구조가 붕괴되고 사회질서의 종교적 배경에 회의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자연히 天의 신성적 권위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되고, 우주의 질서를 주재하는 인격신으로서 天은 부정되게 된다. 하지만 아직 천에 대한 숭배사상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