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全)》, 《사서대전(四書大全)》, 《성리대전(性理大全)》을 편찬하여, 이를 뒷받침하였다. 이로 인하여 송대 이래 발달한 신유학인 주자학은 확고한 관학(官學)의 위치를 고수하여 사상계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것은 이학(異學)의 금지와 문화계의 창의력을 결여시키고 사상의 자유로운 발전
大全)》, 《사서대전(四書大全)》, 《성리대전(性理大全)》을 편찬하여, 이를 뒷받침하였다. 이로 인하여 송대 이래 발달한 신유학인 주자학은 확고한 관학(官學)의 위치를 고수하여 사상계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것은 이학(異學)의 금지와 문화계의 창의력을 결여시키고 사상의 자유로운 발전
性理大全)》 《사서대전(四書大全)》 《오경대전(五經大全)》의 주석서(注釋書)를 칙찬(勅撰)하였는데, 이것은 과거(科擧)의 참고서가 되어 사상통제적 경향이 나타났다. 그러나 중기에 왕수인(王守仁:陽明)이 송나라 육구연(陸九淵)의 학설을 계승하여 실천을 중시하는 인격주의의 이상철학(理想哲學)
性理大全』등의 책을 읽어 보니 전일에 스스로 사색하여 깨친 바와 일치하였다고 한다. 그 후 31세, 34세, 56세 때 벼슬을 할 기회가 있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56세 때 병에 걸려 위독해지자 “성현의 말에 대해 선유들이 이미 주석을 낸 것은 더 이상 덧붙일 것이 없지만, 아직 설파하지 못한 것에 대해
性理大全’‘근사록(近思錄)’‘소학(小學)’‘심경(心經)’‘대학연의(大學衍義)’‘정관정요(貞觀政要)’‘국조보감(國朝寶鑑)’ 등도 사용하였다. 강의 방식은 한 사람이 교재의 원문을 음독, 번역, 설명하고 나면, 세종이 이를 반복한 후 질문도 하고 다른 참석자들도 보충설명을 하는 식으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