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삼국유사에 드러난 불교의 대중화
3.1. 승려들의 교화 활동
3.1.1. 혜공 (三國遺事, 二惠同塵)
- 釋惠空天眞公之家傭嫗之子小名憂助(석혜공천진공지가용구지자소명우조)
: 승려 혜공(惠空)은 천진공(天眞公)의 집에서 품팔이하던 노파의 아들로, 어릴 때의 이름은 우조였다.
- 常住一小寺(
높은 노화상으로 존경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또 <<삼국유사>>의 석혜공전(釋惠空傳)에는 원효가 혜공에게 가르침을 받은 사실이 보이고 있다. 즉, 당대의 튀어난 스님이었던 혜공에게 원효가 찾아가 여러 가지 가르침을 받고,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에는 언제나 혜공에게 가서 질의하였다는 것이다.
서론
한 나라의 신화, 전설, 민담, 설화는 그 나라 민족문화의 풍부성을 입증한다. 한국 신화를 통해 들여다보면 인간의 역사적 삶의 실태를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녀온 의식이나 진보된 생각들과도 만날 수 있다. 신화를 구성하는 기원, 믿음, 이야기 요소들이 신화의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大乘起信論 蔬 · 別記 에 나타난 元曉의 一心사상
1. 들어가는 말
2. 元曉의 생애
2. 두 번의 유학의 영향
3. 대승기신론의 위치
4. 원효의 大乘起信論
5. 비유를 통해 나타난 원효의 一心 사상
5-1. 水波비유
5-2. 圓音에 비유
5-3. 미진의 질그릇에 대한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