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교의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명의 위대함과 그 위대한 생명이 피안의 세계를 향하여 몰입해가는 무한한 능력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를 일심 이문 삼대로 구분 설명하고 있다.
일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교의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명의 위대함과 그 위대한 생명이 피안의 세계를 향하여 몰입해가는 무한한 능력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를 일심 이문 삼대로 구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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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의 사상선이 강조되는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사상선은 무시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사상선이란 동시선을 의미한다. 즉 사상선은 선과 일을 둘로 보지 않는 선이므로 일이 아무리 복잡하고 힘들다 해도 선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일이 오히려 수선의 주요 자료가 되기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